채권을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채권을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Editor’s Note

개인투자자들의 채권 매수가 전년 대비 4배나 증가했어요. 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주기 때문에 관심이 커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거와 다르게 현재 채권은 메이저 투자처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기억하셔야 해요.

과거에 개인 투자자들은 채권에 별 관심이 없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관심이 엄청나게 커졌는데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 개인투자자의 장외채권 매수 금액은 전년 대비 4.5배 증가하며 20조 6천억 원에 달했다고해요.

아무래도 은행이 낮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은행 금리보다 높은 채권으로 대기자금이 흘러 들어온 것으로 추측돼요. 하지만 채권 투자에는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 것들이 있어요. 여러가지 중 채권 투자 전에 꼭 알아야하는 5가지를 준비했어요.

Q1. 채권은 원금이 보장된다?

정답은 ❎

채권은 원금이 보장되지는 않아요. 채권 발행기관이 파산할 경우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후순위 채권의 경우 변제순위가 낮아 원금 손실 위험이 있는데요. 또한, 채권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투자 시 이 점을 유의해야 해요.

Q2.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도 오르나요?

정답은❎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는 채권 금리와 가격이 반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금리 변동에 따른 채권 가격의 변동성을 항상 고려해야 해요.

Q3. 이름이 다양하던데 채권은 종류가 여러개인가요?

정답은✅

대표적으로 채권은 발행 주체에 따라서 국채, 회사채, 금융채, 지방채 등으로 나뉘어요. 추가로 보증유무별, 원금지급형태별, 이자지급형태별, 상횡기간별로도 추가로 나뉘기도해요.

1️⃣국채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이에요. 가장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곤하며, 국가가 망하지 않는한 돈을 갚을 수 있어서 신용등급이 매우 높아​요.

2️⃣회사채

회사채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주식과는 달리 기업에 대한 지분을 제공하지 않고 일정한 이자 지급과 원금 상환을 약속해요.

3️⃣금융채

은행에서 발행하면 은행채, 카드사에서 발행하면 카드채라고 불러요. 통상 금융채라 불리는 이 채권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회사채보다 이자가 낮을 수 있어요.

4️⃣지방채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며, 해당 지역의 재정 상태에 따라 위험이 평가돼요. 레고랜드 사태 이후로는 지방채에 대한 수요가 줄고 은행채에 대한 수요가 늘었어요.

*강원도가 레고랜드 채권의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시사하며 시작된 이 사태는 한국 채권 시장의 신뢰 위기와 기업 자금 조달의 어려움으로 이어졌어요.

Q4. 채권 투자 시 신용 점수만 확인하면 되나요?

정답은 ❎

신용 점수와 투자수익률 및 만기만 보고 투자하면 투자 위험도에 대한 이해가 낮아져요. 발행기관의 사업 위험 등 원금 회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인 투자설명서까지도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Q5. 장기채권을 단기자금으로 투자해도 괜찮나요?

정답은 ❎

장기채권은 중도에 매도하려 할 때 불리한 가격에 거래되거나, 거래 자체가 어려울 수 있어요. 따라서 투자 목표 기간과 채권의 만기 기간을 신중히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에 단기 투자가 필요하다면 금리채ETF나 통안채ETF 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채권의 큰 특징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금리 인하 얘기가 나오며 채권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구매 시점에 따라서 다른 상품들이 더 좋을 수도 있으니 채권의 원리는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Editor 한입이

- 해당콘텐츠는 2024.9.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한입 크기의 재테크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작성된 글입니다. 어렵고 무거운 부분은 최대한 줄였어요. 자료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거나 보고싶은 컨텐츠가 있다면 메일로 말씀주세요.